신재생 에너지 - 3. 수력
신재생 에너지 세번째 수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수력과 수력 발전
수력 발전은 신재생 에너지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발전 방식 중 하나입니다.
수력 발전소는 댐을 통해 물을 취사하여 태양열, 바람력 등과 달리 연간 변화 없이 일정한 양의
전기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수력 발전소는 물을 이용해 터빈을 회전시키고, 이로 인해 발전기가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수력 발전소는 운영 비용이 낮고 발전용량 대비 설치비용이 비교적 적기 때문에 경제적인 면에서도 유리합니다.
또한, 수력 발전소는 에너지 저장이 용이합니다. 수위 조절에 따라 발전량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전력 수요가
증가할 때 추가적인 전력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를 이용하여 댐 상류에 있는
저수지에 물을 채워 에너지를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수력 발전에도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수력 발전소를 건설할 때 생태계를 파괴하거나 자연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대규모 댐 건설로 인해 수중 생태계와 하천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댐에 쌓이는 물에 의해 지역의 지형이 변화하고 수질 오염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력 발전은 무엇보다도 건설 지역의 생태계와 지역사회의 수용력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현재는 수력 발전 뿐 아니라 태양광, 풍력 등 다양한 신재생 에너지가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수력 발전소만으로 전체 신재생 에너지 공급량을 충당할 수 없다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수력 발전은 여전히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물이 풍부한 지역에서는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전력 생산을 위한 중요한 발전 방식으로 여전히 활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수력 발전을 보다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개발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